하지정맥류란?

정맥벽이 늘어나 청색이나 자주색의 혈관이 도드라져 보이거나 울퉁불퉁하게 지렁이처럼 된 경우를 말합니다. 오래 서있거나 앉아 있을 때 하지의 정맥이 눌어나고 정맥의 판막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혈액이 역류하고 고여 생길 수 있으며, 심부정맥 혈전증과 같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도 생깁니다. 이 질환은 만성 진행성 질환으로 방치하면 서서히 악화되어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전형적인 증상

오래 걷지 않고 서 있으면 증상이 심하지만 걸어주면 호전이 됩니다. 하지 정맥류는 걸을 때 증상이 호전되고, 다른 원인인 경우에는 오히려 악화됩니다. 누워서 다리를 들어 올리면 증상이 호전되고, 따뜻한 목욕을 하면 증상이 악화되지만 차가운 물에는 호전됩니다.

진단 및 치료

진찰과 혈관 복합도플러 초음파 검사로 이루어집니다. 혈관의 굵기와 양상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는 데, 보존요법 및 약물요법, 경화법, 부분정맥절제술, 정맥내 레이져요법(EVLT), 정맥류 근본수술법등이 있습니다.

보존요법 및 약물요법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 수술을 원치 않는 경우, 임신 중인 경우, 적극적인 치료가 적용되지 못하는 경우나 다른 치료법에 보조적으로 시행합니다. 압박스타킹을 착용하거나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으로써 영구적인 치료법은 아닙니다.

경화요법

정맥내에 경화제를 주사하여 혈관내벽의 섬유화를 일으킴으로써 영구히 폐쇄시키는 방법으로써 특별한 마취가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작은 굵기의 역류가 없는 혈관에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색소침착이나 수 차례 반복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부분 정맥류 절제술

부분 마취하에 매우 작은 피부 절개 후 정맥류를 절제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작은 부위의 정맥류나 한 두군데의 교통정맥에서 기원한 분지 정맥류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정맥내 레이져요법

정맥 혈관내에 레이져 도관을 삽입하여 레이져 광선으로 정맥의 내막을 태워 정맥을 수축시킴으로써 폐쇄시키는 방법입니다. 창상이 생기지 않는 미용상의 장점이 있습니다.

정맥류 근본 수술법

정맥간 정맥류인 경우에 가장 확실하고 재발율이 낮은 근본수술법입니다. 절개를 가한 후 정맥을 발거하는 방법이나 최소한의 절개창을 이용하므로 미용적으로도 우수한 결과를 보이는 방법입니다.

정맥류 압박스타킹 착용방법

다리를 완전히 말린 상태에서 신으세요. 스타킹을 안쪽으로 넣어 발과 뒤꿈치를 제외하고 뒤집어서 발바닥과 뒤꿈치에 완전히 발을 넣은 후, 뒤꿈치부터 조금씩 무릎 쪽을 향하여 조심스럽게 말아 올려주세요. 그리고 난후 아래에서 위방향으로 손바닥으로 고루 펴 주세요.

착용 상태: 주름이 접히지 않도록 항상 치켜 올려 팽팽하게 유지해 주시고, 착용시 손발톱, 반지, 시계 등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갑자기 무리한 힘을 가하지 마시고, 허벅지 형이 흘러내릴 경우 허리밴드나 어깨밴드를 착용하세요.

벗을 때는 착용방법과 반대로 하식, 벗은 후 뒤집어진 상태로 두시면 다음에 착용할 때 편리합니다.

세탁과 건조방법

올바른 세탁방법은 스타킹의 탄력과 수명을 연장시켜 줍니다. 매일 착용시 땀과 먼지같은 이물질이 울 사이에 끼이게 되어 탄력이 저하도고 탄력사가 손상되므로 가능하면 매일 세탁해 주세요. 세탁시 30도 이하의 물이 가장 적당하고, 뜨꺼운 물세탁이나 삶는 세탁은 절대 금하세요. 한 켤레의 세탁에 물 500cc에 1/2스푼의 중성세제나 유아용 비누가 좋습니다. 소다 등의 연성세제는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세탁요령: 물에 오래 담가두지 마시고, 세탁기와 같은 기계세탁은 스탕킹을 망가뜨려버립니다. 손으로 세탁하고, 특별히 더러워진 부분만 스폰지로 가볍게 문질러 주세요. 맑은 물이 될 때까지 미지근한 물로 계속 헹구어 주세요.

비틀어 짜거나 탈수기로 탈수하지 마시고, 바닥에 타월을 펼친 후 스타킹을 고르게 펴고 또 다른 타월을 덮어서 물기를 제거하세요.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자연건조 시켜주시고, 빨래줄이나 건조대에서 말리지 마세요. 직사광선은 받지 않도로 주의하세요.

*** 두 켤레 이상 준비하여 번갈아 사용하면 탄력이 오래 유지되고 수명이 연장되며, 세탁시에도 단절됨이 없이 지속적으로 착용이 가능합니다.